1. 컨테이너선의 구조
헤치와 홀더는 다음과 같다. CNTR선의 Hatch는 직육면체로 규격화된 Squared CNTR를 Gantry Crane의 Spreader를 이용하여 수직으로 적양하 하기가 용이하도록 Square 형으로 넓게 구조되어 있다. Cell Guide System은 CNTR를 Hold 내 지정된 Cell에 수직으로 선적시킬 수 있고 항해 도중 CNTR가 움직이는 일이 없도록 튼튼하게 고정시킬 수 있도록 Cell Guide가 설치되어 있으며, 다양한 규격의 CNTR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부분의 CNTR선에서는 40 foot의 Cell에 20 foot CNTR 2개를 앞뒤로 나란히 선적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On Deck와 CNTR Lashing은 갑판상에도 규격화된 Squared CNTR를 여러 단으로 선적할 수 있도록 평평한 Hatch Cover 혹은 CNTR Stanchion 상에 컨테이너 소켓 등이 설치되어 있고, 냉동 CNTR의 선적을 위하여 Hatch와 Hatch사이 혹은 Bay와 Bay사이에 냉동 컨테이너 Receptacle이 설치되어 있다. 대부분의 CNTR선에서는 갑판상 4단 또는 5단까지 선적할 수 있으나 Hatch Cover의 강도 또는 Bridge에서의 가시거리 등의 요인으로 갑판상 5단 선적은 제한되며, 이들 각각을 수직으로 단단하게 묶어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특수 Stacking Cone 등을 사용한다. 사선 중 5000 TEU급 선박에는 갑판 적화물의 Lashing을 위하여 Lashing Bridge가 설치되어 있다. Hatch Cover는 CNTR의 무게를 견디며 넓은 헤치도 덮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헤치 커버를 열고 닫을 때는 육상의 크레인을 이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으며(H/Cover Lifting Socket) 일부 CNTR선의 H/Cover에는 통풍 창도 설치되어 있다. H/Cover의 Securing System은, 통상 Sea Shipping이 많은 NO.1, 2 HOLD에는 Hyd. Cleat Type이, NO. 3 HOLD 뒤쪽으로는 Type가 설치되어 있다. 운항 중, Hyd. Cleat의 Cleat Cylinder상의 Oil Seal이 파손되어 Oil Leakage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Spare Seal로 교환토록 한다. 대양 항해 후, 안전항해에 지장이 없다면, 입항 전에 모든 Hyd. Cleat를 Open 하여 Oil의 Leakage나 작동불량 개소의 여부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Hyd. Cleat가 작동되지 않을 시는 Em'Cy Portable Hand Pump로 비상 작동시킬 수 있다. Quick Acting Heavy Cleat는 평소에 Free Up 및 Greasing을 잘해 두어 작동이 불량한 개소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2. CNTR 적재위치에 관한 용어
CNTR선에서의 적재위치에 관한 용어는 Hold, Hatch, Twin Deck 등 일반 화물선에 사용되는 용어와는 달리 각 CNTR의 정확한 선적 장소를 알 수 있도록 3차원 입체 배열로서 일정 위치를 나타내는 Numeric System을 이용한다. 즉 CNTR의 적재 위치는 Bay No., Row No 및 Tier No.로 구분된 6자리의 Cell No. 로서 표시된다. Bay No. 는 CNTR는 지정된 Cell에 차곡차곡 선적되는데,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나누어진 Cell의 Group을 Bay라고 부른다. 즉, 한 Bay는 20 foot CNTR 2개 또는 40 foot CNTR 1개가 들어가는 길이이다. 당사에서 채택한 Numbering System은 ISO Standard Format이며 선수에서 일련 번호순으로 하되 20 foot의 경우는 홀수, 40 foot의 경우는 짝수의 번호를 부여해 나간다. Row No. 는 각 Cell을 선박 폭 방향으로 붙여나가는 번호를 Row No. 라라 하며, 번호부여 방법은, 선박구조물에 대한 전통적인 Numbering과 같이, 선박의 오른편을 홀수로, 왼편을 짝수로 표시한다. 즉 Row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맨 중앙의 Row를 00으로 하여 우현 쪽으로 나가며 01, 03, 05, … 로 표시하며, 좌현 쪽으로는 02, 04, 06, … 로 표시하며, 짝수의 경우에는 선체 중앙에서 우현 쪽으로 01, 03, 04, …, 좌현 쪽으로는 02, 04, 06, … 의 두 자리 숫자로 표시한다. Tier No. 는 CNTR의 층을 나타내는 숫자로, 당사에서는 Hold의 경우 Hold 1단을 ‘02’로 하며 짝수 Numbering(02, 04, 06 … 16), Deck의 경우 Deck 1단을 ‘82’로 하여 짝수 Numbering(82,84,86 … 90)으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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