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컨테이너선의 구조와 특성

by pridepha 2021. 12. 1.

컨테이너선의 구조와 특성

1. 컨테이너선의 구조

헤치와 홀더는 다음과 같다. CNTR선의 Hatch 직육면체로 규격화된 Squared CNTR Gantry Crane Spreader 이용하여 수직으로 적양하 하기가 용이하도록 Square 형으로 넓게 구조되어 있다. Cell Guide System은 CNTR Hold 내 지정된 Cell 수직으로 선적시킬  있고 항해 도중 CNTR 움직이는 일이 없도록 튼튼하게 고정시킬  있도록 Cell Guide 설치되어 있으며다양한 규격의 CNTR 모두 수용할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대부분의 CNTR선에서는 40 foot의 Cell 20 foot CNTR 2개를 앞뒤로 나란히 선적할  있게 만들어져 있다. On Deck CNTR Lashing은 갑판상에도 규격화된 Squared CNTR 여러 단으로 선적할  있도록 평평한 Hatch Cover 혹은 CNTR Stanchion 상 컨테이너 소켓 등이 설치되어 있고냉동 CNTR 선적을 위하여 Hatch Hatch사이 혹은 Bay Bay사이에 냉 컨테이너 Receptacle 설치되어 있다대부분의 CNTR선에서는 갑판상 4 또는 5단까지 선적할  있으나 Hatch Cover 강도 또는 Bridge에서의 가시거리 등의 요인으로 갑판상 5 선적은 제한되며이들 각각을 수직으로 단단하게 묶어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특수 Stacking Cone 등을 사용한다. 사선 중 5000 TEU급 선박에는 갑판 적화물의 Lashing 위하여 Lashing Bridge 설치되어 있다. Hatch Cover는 CNTR 무게를 견디며 넓은 헤치 덮을  있도록 설계되었다또한 헤치 커버를 열고 닫을 때는 육상의 크레인 이용할  있게 설계되어 있으며(H/Cover Lifting Socket) 일부 CNTR선의 H/Cover에는 통풍 창도 설치되어 있다. H/Cover Securing System통상 Sea Shipping 많 NO.1, 2 HOLD에는 Hyd. Cleat Type, NO. 3 HOLD 뒤쪽으로는 Type 설치되어 있다운항 , Hyd. Cleat Cleat Cylinder상의 Oil Seal 파손되어 Oil Leakage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경우에는 Spare Seal 교환토록 한다대양 항해 후안전항해에 지장이 없다면입항 전에 모든 Hyd. Cleat Open 하여 Oil Leakage 작동불량 개소의 여부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Hyd. Cleat 작동되지 않을 시는 Em'Cy Portable Hand Pump 비상 작동시킬  있다. Quick Acting Heavy Cleat 평소에 Free Up  Greasing  두어 작동이 불량한 개소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2. CNTR 적재위치에 관한 용어

CNTR선에서의 적재위치에 관한 용어는 Hold, Hatch, Twin Deck  일반 화물선에 사용되는 용어와는 달리  CNTR 정확한 선적 장소를   있도록 3차원 입체 배열로서 일정 위치를 나타내는 Numeric System 이용한다 CNTR 적재 위치는 Bay No., Row No  Tier No. 구분된 6자리의 Cell No. 로서 표시된다. Bay No. 는 CNTR 지정된 Cell 차곡차곡 선적되는데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나누어진 Cell Group Bay라고 부른다 Bay 20 foot CNTR 2 또는 40 foot CNTR 1개가 들어가는 길이이다당사에서 채택한 Numbering System ISO Standard Format이며 선수에서 일련 번호순으로 하되 20 foot의 경우는 홀수, 40 foot의 경우는 짝수의 번호를 부여해 나간다. Row No. 는 각 Cell 선박 폭 방향으로 붙여나가는 번호를 Row No. 라라 하며번호부여 방법은선박구조물에 대한 전통적인 Numbering 같이선박의 오른편을 홀수로왼편을 짝수로 표시한다  Row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중앙의 Row 00으로 하여 우현 쪽으로 나가며 01, 03, 05, … 로 표시하며좌현 쪽으로는 02, 04, 06, … 로 표시하며짝수의 경우에는 선체 중앙에서 우현 쪽으로 01, 03, 04, , 좌현 쪽으로는 02, 04, 06, … 의 두 자리 숫자로 표시한다. Tier No. 는 CNTR 층을 나타내는 숫자로당사에서는 Hold 경우 Hold 1단을 ‘02’ 하며 짝수 Numbering(02, 04, 06  16), Deck 경우 Deck 1단을 ‘82’ 하여 짝수 Numbering(82,84,86  90)으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