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C와 ME의 차이
MAN B&W Programme 두 번째 에디션 2005 판에는 K98MC/ME 엔진이 6실린더에서 14실린더 까지 (6~14K98MC/ME)적용이 가능하다. 여기서 숫자 6~ 14는 실런더 수를 의미하며 각 실린더수만큼 출력은 증가한다. (예, 5,710 kW / cyl.,6 cyl. X 5,710 = 34,260 kW,6K98MC/ME) MC와 ME의 주요 차이점은 MC 엔진은 camshaft controlled engine이며, ME 엔진은 Electronically controlled engine이다. 추가 설명을 하자면 기존의 MC엔진의 연료분사 및 배기 밸브 작동은 기계적 방식인 Chain drive, Camshaft 구동방식이나 전자제어 engine은 연료 분사 및 배기변 개폐 시점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전자제어 방식으로 구동된다. ME엔진의 연료 분사 및 배기변 개폐 시점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전자제어 방식으로 구동하기 위해서는 ME엔진의 3대 주 구성품인 HCU(유압 구동장치), HPS(Engine driven 가압펌프), ECS가 캠 구동 기계식 엔진인 MC의 체인 구동 캠 샤프트 기능과 핵심 기능인 Governor (연료 조속기)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즉, 기존의 MC엔진의 주요 구성품인 캠축, 체인 휠, 캠, 기계식 배기펌프와 연료펌프, Governor 등 기계식 엔진의 중추기능 장치들이 없어지고 대신 전자유압식으로 개발된 유압 구동 전자 조절 장치(HCU), 서보 오일 가압펌프 시스템(HPS), 엔진 전자제어 통합 장치 (ECS)가 적용되었으며, 이들 주 부품의 특성에 맞추어 배관 유압, 컨트롤, 연소/배기/성능 및 운전시스템 등 engine의 전자적인 시스템이 새롭게 응용개발되었다.
2. 엔진의 재료가 되는 steel의 종류
초합금 재료는 섭씨 650도 이상의 고온에서도 장시간 그 형상을 바꾸지 않는 내열성이 높은 합금으로 미사일이나 제트엔진의 부품 재료, 가스터빈의 회전날개 등에 사용되는 재질이다. 대형 선박 engine에서는 Turbocharger rotor 샤프트에 초합금 재료가 사용되며, 대형 선박엔진에 사용되는 스틸(Steel)의 종류 에는 Semi-kelled, cast steel, Cr-Ni-Mo steel, Forged steel, Forged carbon steel, Forged Cr-Mo steel, Carbon steel 이 사용되며 그 외에도 여러 종류의 스틸(steel)이 사용되고 있다.
3. Bridge에서 엔진을 control 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작동 원리 등
BMS(Bridge Maneuvering System) 이란 Main Engine을 Bridge로부터 원격 조종을 할 수 있는 일련의 System을 의미한다. Bridge에서 Engine control을 하는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Bridge내에 있는 Telegraph handle을 조작하면, Telegraph handle내에 설치된 가변저항기(5K ohm)의 저항 값 변화가 BMS의 장비 중 하나인 Bridge panel에 입력되어 RPM Command로 변환된다. 변환된 RPM Command는 Engine control room내의 governor panel에 전달된다. Governor panel에 입력된 전류 값이 RPM command로 변환되어 Actuator position을 결정하며, Digital Servo Unit으로 전달된다. Digital Servo Unit 은 Actuator를 동작하게 하면서 연료의 양을 조절하게 된다. Telegraph handle 조작은 Ahead or Astern 방향으로 Dead slow에서 Full까지 Step control이 가능하며 또한 RPM을 Fine 조절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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