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박 엔진 Q&A 정리, 저온부식, 선급의 종류, 진동 종류

by pridepha 2021. 11. 12.

선박 엔진 Q&A 정리

1. 기관 운전 시 저온 부식이 선박에 미치는 영향

engine 운전 시 에는 저온 부식, 고온 부식 2 가지 형태의 부식이 발생한다. 먼저 저온 부식(Corrosive Wear) 이란, Cyl. Liner wall temp. 가 이슬점 이하로 낮아짐으로써 소기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이 되어 연료 중의 유황성분과 화합, 강산인 황산이 생산되어 Liner 화학적으로 부식시키고 여기서 떨어져 나온 미세 금속조각들이 Running면에 들어감으로 Scuffing이 더욱 가속화가 된다. 화학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S + O2 ---> SO2, 2SO2 + O2 ---> 2SO3, 2SO3 + H2O ---> H2SO4(황산) 고온 부식( Vanadium 부식) 이란, 중유에는 미량의 바나듐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으나 그것이 유기화합물로 용존 하므로 제거하기 어려우며, V화합물이 연소하면 V2O5로 되고, V2O5는 융점이 낮고(685 ℃) 금속산화물과 공존하면 그 융점이 더욱 낮다. 그러므로 V2O5는 연소실내의 고온 소재부에 융착 하였다가 다시 융점이 더 낮아지므로 승화해서 그 금속표면의 산화물 보호 피막을 탈이 시키고 그곳이 연소실의 산화성 분위기에서 다시 산화되므로 고온 부의 금속표면의 침식이 가속된다. 이것을 바나듐 부식이라고 한다. 이러한 부식이 engine에 미치는 영향은 Scuffing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scuffing 이란 실린더 라이너에 화학적인 부식이 일어나 미세 금속 조각들이 running 면에 들어감으로써 실린 더 라이너 벽면에 이상 마모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2. 선급의 종류

먼저 선급이란 선박 건조 중 및 건조후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기관을 말하며, 건조 기준의 설정, 유지, 선박 및 장비의 유지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며, 검사에 합격한 선박에 대해 선급을 부여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선급의 취득은 의무는 아니지만 선급이 없으면, 선박보험, 화물 보험의 부보, 용선, 매매선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한편 각 선급협회는 선박의 건조 연월, 건조지, 톤수, 규모, 갑판수, engine, 보일러(boiler)의 명세 등을 기재한 선명록을 발행하고 있으며, Major 선급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영국 선급 - LR [LOIYD’S REGISTER OF SHIPPING], 노르웨이 선급 - DNV [DET NORSKE VERITAS], 독일 선급 - GL [GERMANISHER LIOYD AG], 미국 선급 - 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이태리 선급 - RINA [REGISTRO ITALIANO NAVALE GROUP], 일본 해사 협회 - NK [NIPPON KAIJI KYOKAI], 한국선급 협회 - KR [KOREAN REGISTER OF SHIPPING]이다.

3.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 종류

문의하신 engine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종류는 크게 Engine 본체 진동, 축계 진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Engine 본체진동은 Crosshead 및 Guide shoe에 작용하는 측압, 크랭크 shaft 끝 Journal Bearing에 발생하는 반력에 의한 기전 우력에 의해 발생된다. 축계 진동은 다음과 같다. 비틀림 진동(Torsional vibration)이란 엔진 기진력에 의한 축계의 비틀림으로 축계 내에 발생하는 진동을 말하고, 종진동(Axial vibration)은 engine 기진력에 의해 축계를 앞뒤(선수/선미) 방향으로 변형시킴으로써 축계 내에 발생하는 진동이다. 횡 진동(Whirling vibration)은 주로 프로펠러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으로 외팔보 형식의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휘둘리면서 축계의 변형을 유발하는 진동으로 세분화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