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박 기본지식1

by pridepha 2021. 11. 29.

선박 기본지식1

1. International shore connection, 독립 빌지관, Quick closing valve

International shore connection 은 화재시에 육상으로부터 소화수를 공급받기 위한 것으로서 국제적으로 통일된 규격이 있다. 본선의 경우 Emergency headquarter room에 있다. 독립빌지관은기관실이 어떤 이유에 의해 침수되었을 때, 물을 선외로 방출(Discharge) 시키기 위해서 있는 것으로서 주로 용량이 가장 큰 pump(본선의 경우 발라스트 펌프- Ballast pump)를 쓴다. 본선의 경우 Emergency bilge suction이라고 쓰여있으며 빨간색과 검은색으로 표시(marking)되어 있다.

Quick closing valve는 기관실 화재시 각종 유류 탱크(tank)의 출구 밸브(valve)를 일제히 차단함으로서 화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보통 화재가 발생했을 때 공기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하는데 본선 Emcy generator room의 

경우와 같이 줄을 잡아당김으로써 차단시키는 것도 있다.

2. Fire damper, Warming

Fire damper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더 이상 신선한 공기가 공급되지 못하도록 하고, CO₂분사 시에 CO₂가스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설치한 damper를 말한다. Warming은 엔진(Engine)을 워밍(warming)되지 않은 상태(미리 가열)에서 갑자기 사용하게 되면 cylinder liner(실린더 라이너), cylinder head, exhaust valve, piston, 각부 베어링 등 기관의 구조물이 열의 부등 팽창에 의해 변형되거나 깨어질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Engine을 starting 하기 전에는 충분한 warming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warming을 하지 않을 경우 jacket cooling fresh water(JCFW)의 온도가 고온으로 유지되지 않고 뜨거웠다 차가웠다 변동이 잦게 되므로 jacket cooling fresh water line 내의 오링(o-ring)이 경화되어 손상될 수도 있다. Jacket cooling fresh water pump의 운전 및 jacket cooling fresh water preheater의 가동 Jacket cooling fresh water의 난기에 의해 cylinder liner, cylinder head, exhaust valve 등을 고온의 상태로 유지한다. Lubricating oil pump의 기동은 lubricating oil purifier의 운전에 의해 엔진의 sump tank에 저장된 L.O(lubricating oil)은 이미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이를 순환시킴으로써 피스톤이나 각부 베어링을 warming 할 수 있다.

3. TurningAir, running

TurningAir는 엔진 가동 시에 하는 turning이다. 엔진의 flywheel에 터닝 기어를 연결하고 turning gear motor을 기동하여 엔진을 turning 함으로써 각 구동부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또한 engine이 장기간 정지해 있었을 경우 shaft에 처짐이 발생하게 되는데 turning을 함으로써 이 처짐 응력을 분산시키고, 각 moving part를 윤활시킨다. 엔진 정지 시에 하는 turning은 다음과 같다. Engine의 flywheel에 turning gear를 연결하고 turning gear motor을 기동하여 engine을 turning 함으로써 각 구동부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며, 각 moving part를 윤활시킨다. Air running은 다음과 같다. 실린더 내에 아직 다 연소하지 않은 미연 가스가 잔존하고 있으면 폭발 행정시에 급격한 압력의 상승으로 인하여 engine 각 부에 무리한 하중을 가하게 되므로 이 미연 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기 위하여 압축공기를 cylinder내에 공급하여 air running을 한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cylinder head에는 safety valve가 부착되어 있어 무리한 압력 상승이 있으면 분기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air running시 indicator cock을 통하여 cylinder내에 청수나 F.O. 의 누설이 있는지, 혹은 다른 이물질 등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청수가 확인되면 cylinder liner나 출구 밸브의 crack에 의한 누설을, F.O. 가 확인된다면 F.O. injection valve nozzle에서의 누설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