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전원을 연결하는 목적 및 연결 순서를 알아보자.
1. 육상 전원의 연결 및 분리
육상 전원의 연결 또는 분리 가능 시기는 정박중 선속이 ZERO이고 개선 되어 있는 상태일 때이다. 육상 전원 또는 분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선의 전원을 차단하고 육전을 연결하거나 육전을 분리하고 본선 전원을 복구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그러나 육전이 본선 전원과 병렬운전이 가능할 정도로 안정적일 경우에 는 본선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병렬운전을 거쳐서 부하를 육상으로 이전한 후 본선 전원을 차단하거나 육전을 분리하지 않고 병렬운전을 거쳐서 부하를 본선으로 이전한 후 육전을 차단한다. 이것의 장점은 전원공급의 연속성을 확보함으로써 기관실 내의 각종 기계의 운전의 안정성을 기할 수 있다. 특히 전원복구 후 통상적으로 자동기동이 되지 않는 비필수 기기를 재작동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병렬운전시에는 동기 확인 등(SYNCHRO SCOPE)이 우회전하는 상태에서 전원을 연결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2. 본선 발전기 전원 연결
단독 운전시 투입 시 MAGNETIZATION을 “ON"한다. 여자 전류를 가감하여 전압을 440V로 조정한다. 주파수를 60Hz 또는 그 보다 약간 높게 조정한다. 기중차단기(AIR CIRCUIT BREAKER)를 투입한다. 비상발전기를 자동으로 두었을 경우에는 비상발전기용 ACB가 자동적으로 개방되고 설정된 시간이 경과한 후 비상발전기관이 정지한다. 병렬 운전 시는 투입 시MAGNETIZATION을 “ON"한다. 여자 전류를 가감하여 전압을 440V로 조정한다. 발전기 속도를 조정하여 발전기의 주파수가 네트워크의 주파수보다 약간 높게 조정한다. 동기동이 11시 50분 내지 11시 55분(TOP CENTER의 1내지 2개 전)인 상태에서 회로차단기를 투입한다. 위상이 다를 경우 정전이 될 수 있으므로ACB 투입 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바너 핸들을 사용하여 투입한 발전기의 부하를 증가시킨다. 병렬운전 중인 발전기 간의 부하를 적절하게 조정한다. 병렬운전의 조건은 전압, 주파수 및 위상의 일치하고, 병렬운전은 본선의 부하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행해야 한다.
3. 본선 발전기 전원 분리
발전기의 분리에 대해 알아보자. 분리하려는 발전기의 부하를 가바너 핸들을 사용하여 서서히 감소시킨다. 남은 발전기의 부하를 관찰하여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분리하려는 발전기의 부하가 30KW 정도일 때 ACB를 차단한다. 기중 차단기의 자동 분리는 다음의 경우에는 기중차단기(ACB)가 자동적으로 차단된다. 연결 시 충격, 과전류, 역전류(REVERSE POWER)는 병렬 운전 중인 발전기 하나가 정지된 경우 그 발전기를 분리하지 않으면 모터 상태로 운전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역전력 보호장치가 필요하다. 저전압저, 주파수, 주모선 충격(BUS BAR SHOCK)은 발전기를 매우 거칠게 투입할 경우 발생한다.
댓글